기술이전이란?
연구기관, 대학 등 전문연구기관에서 연구 · 개발한 결과물을 산업체에 이전하여 상용화하고, 국가산업경제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기술도 상품처럼 사고 파는 ‘기술상품화 시대’가 열림에 따라 최근 벤처기업 창업이 붐을 이루면서 기술이 곧 돈이라는 인식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돈이 되는 기술을 찾아 사업화 하려는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16만 건에 이르는 등록특허 중 사업화로 연결된 것은 30% 정도에 불과하여 우수한 기술임에도 상용화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기술들이 많다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기술이전 운영기관
국내의 기술의 중개 · 알선 업무를 수행하는 대표적 기관으로서 한국기술거래소,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중소기업 진흥공단(기술거래소),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산업기술정보원 등이 있다.
이중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주로 중소기업의 기술거래를 지원해오고 있으며, 산업기술정보원은 테크노마트 등 국제기술시장 운영형식의 이벤트관리와 기술이전정보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산업시장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은 신종 사업이다.
한편 포항의 기술이전 활성화를 위해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영남지역공공기술이전 컨소시엄], 포항공대 [기술이전센터], 포항테크노파크 [포항경주지역 기술이전협의회], [기술이전교류회] 등이 운영되고 있다.

기타 문의처
포항테크노파크
- 홈페이지 : www.ptp.or.kr
- 전화 : (054)223-2114 / 팩스 (054)223-2220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홈페이지 : www.rist.re.kr
- 전화 : (054)279-6462~5 / 팩스 (054)279-6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