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보장 통합관리망이란 무엇인가요?
- 각종 사회보장 급여·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 및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지자체의 복지업무처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 기존 새올행정시스템(시·군·구 업무지원시스템) 중 복지분야를 분리하여 중앙에 통합 구축하는 정보시스템입니다.
사회보장통합관리망이 개통되면 국민들께는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 일괄신청 및 맞춤형 서비스제공
- 서비스 신청 시 민원인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누락 없이 맞춤형으로 설계하여 일괄 신청 안내
- 제출서류 간소화로 민원편의 증대
- 사업별 유사·중복적인 서식의 통합 및 제출서류를 공적자료로 대체하여 민원의 편의를 증대
※ 사업별 신청서, 동의서, 통지서 등 37종→6종 - 복지급여.서비스 신청에 따른 결정 처리기간 단축 및 결정 통보방식 다양화
- 결정 처리기간을 단축시키고 문서 또는 SMS(핸드폰 문자서비스), e-mail 등으로 처리결과를 알려드려 신속하게 안내하여 복지급여 및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
- 추가 지원이 가능한 서비스 안내
- 복지대상자가 연령, 건강상태 등의 변화로 추가적으로 제공할 서비스가 발생할 경우, 복지대상자에게 추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안내하여 서비스의 누락방지
- 보건복지콜센터와 시군구 콜센터 연계통한 서비스 제공
- 보건복지콜센터 상담 후 필요 시 전화 및 상담정보를 해당 시군구로 이관하여 후속 서비스 제공
- 복지대상자 선정의 정확성 제고 및 적정급여 지급
- 27개 기관 215종의 소득·재산자료, 인적사항 정보, 서비스 이력 정보 등을 연계하여 복지대상자의 정확한 선정 및 적정 급여 지급
- 120여 개의 복지급여 및 서비스 이력을 개인별·가구별로 통합관리하여 중복 급여를 차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