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자신의 역할모델의 인품 특성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리더가 갖추어야 할 도덕적 덕목을 발견하고, 각 덕목을 자신의 삶의 원칙과 집단의 규칙에 반영하도록 하며, 이러한 덕목을 통해 자기 삶을 돌아보고 도덕적 가치관을 새롭게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과거의 모범을 보인 리더들이 삶에 적용했던 도덕적인 덕목들을 현재 생활에서 새롭게 적용하게 한다. 도덕 바이러스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비도덕적 행동에 대한예방과 대처방안을 수립하고 나아가 도덕성 진단 검사를 실시하여 자신의 강점과 보완할 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며, 도덕적 리더의 모습을 생활화 하여 21세기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도덕적 성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 scroll →
NO | 주제 | 학습목표 | 주요내용 |
---|---|---|---|
1 | 도덕적덕목발견 |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이 지닌 인품 특성을 본받고자 한다. | 역할모델의 인품 특성 만들기 자신의 선택과 가치관 나누기 |
2 | 내 삶의 원칙 | 도덕적 삶의 길잡이가 될 자신만의 원칙을 수립한다. | 원칙이란 무엇인가 원칙 중심의 삶 이야기 |
3 | 공동체 규칙 | 확고한 분별력을 개발하여 정직한 생활 태도를 함양한다. | 우리가 바라는 공동체의 모습 정직이의 유혹 극복하기 |
4 | 사랑한다. 친구야 | 공정함과 정의를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공정함과 정의로 문제 해결하기 사랑한다 친구야 역할극 체험 |
5 | 정의냐 우정이냐 | 상황의 옳고 그럼을 판단하여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 공정하게 행동한 경험 나누기 온고지신, 정의냐 우정이냐 |
6 | 넌 정말 믿음직해 | 약속을 끝까지 지켜 신의가 굳은 삶의 자세를 배양한다. | 친구가 믿음직 할 때 믿음직한 사람되기 |
7 | 도덕 바이러스 | 도덕 바이러스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게 되고 이상적 자아실현을 위한 실천의지를 높인다. | 도덕 바이러스감염과 대처법 도덕성 개발 계획하기 |
8 | 도덕적 리더 | 인류발전에 이바지할 도덕성이 높은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과 인재상을 정립한다. | 도덕적 모범 보이기 21세기의 리더 조건 |
운영기준
대상 : 초등, 중등, 고등, 대학 및 일반
기간 : 1일, 1박2일, 2박3일 워크숍 등 원하는 시간으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인원 : 30명 이내
비용 : 프로그램 구성 후 별도 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