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사소통 방법과 자세를 활동을 통해 찾아봄으로써 의사소통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세를 갖도록 동기화 시킨다.
언어적 의사소통에 앞서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형태와 중요성을 체험해 보고, 의사소통에 있어서 적극적 경청의 의미를 익히고 직접 연습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위한 요소들을 인식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경청을 통해 상대방의 말에 충분히 공감하는 반응법과 I-message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히는 연습을 함으로써 평소에 힘들었던 의사소통 장면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비합리적 생각을 논박을 통해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고, 스스로 힘들어 하는 장면에 대해서 주장행동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자 하며,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바르게 발표하는 태도를 익히고, 논제에 대해서 상반되는 입장을 토론과정을 걸쳐서 집단 의사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적 의사소통에 앞서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형태와 중요성을 체험해 보고, 의사소통에 있어서 적극적 경청의 의미를 익히고 직접 연습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위한 요소들을 인식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경청을 통해 상대방의 말에 충분히 공감하는 반응법과 I-message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히는 연습을 함으로써 평소에 힘들었던 의사소통 장면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비합리적 생각을 논박을 통해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고, 스스로 힘들어 하는 장면에 대해서 주장행동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자 하며,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바르게 발표하는 태도를 익히고, 논제에 대해서 상반되는 입장을 토론과정을 걸쳐서 집단 의사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내용
← scroll →
NO | 주제 | 학습목표 | 주요내용 |
---|---|---|---|
1 | 말의 힘 |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의사요통의 유형을 찾아본다. | 의사소통 게임 나의 의사소통법 |
2 | 무언의 메세지 | 긍정적인 신체언어를 사용하도록 배운다. | 릴레이 만화 그리기 비언어적 의사소통 |
3 | 경청의 이해 |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여 듣는 자세를 기른다. | 내가 말하고 싶은 것 의사소통과 적극적 경청 |
4 | 공감적 경청 | 다른 사람의 말에 공감하는 공감적 경청의 방법을 익힌다. | 느낌의 표현 중요성 공감적 경청의 이해 |
5 | I- Message | I-Message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전달하는 연습을 한다. | I- Message와 You- Message I- Message 사용원리 |
6 | 주장하기 | 비합리적 생각을 합리적으로 바꾸어 자기주장을 하는 태도를 기른다. | 주장행동 모델링 거절하고 주장하기 |
7 | 당당한 발표 | 주제에 대해서 바르게 발표하는 태도를 기른다. | 주변에 대한 나의 관심도 인맥관리 지도 만들기 |
8 | 대화와 발표 발표의 달인 | 논제에 대해서 바르게 토론하는 절차와 기술을 익힌다. | 토론의 기술 토론의 달인 |
운영기준
대상 : 초등, 중등, 고등, 대학 및 일반
기간 : 1일, 1박2일, 2박3일 워크숍 등 원하는 시간으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인원 : 30명 이내
비용 : 프로그램 구성 후 별도 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