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일정, 첨부파일, 내용을 볼 수 있는 테이블입니다
2022년 7월 25일 뉴스in포항
 
1. 포항시는 시민들의 건강한 먹거리 보장에 두 팔을 걷습니다.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을 통해 우리 시에 가장 적합한 먹거리 순환체계를 만들 계획인데요. 지난 18일, 관련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있었습니다. 
 
‘포항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18일, 열렸습니다. 
 
‘푸드플랜’은 먹거리의 생산부터 폐기, 재활용 등 지역 내 먹거리 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사회·경제·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항시 먹거리 종합 수립 정책’입니다. 푸드플랜 연구 용역의 주요과제는 포항시 먹거리 실태 종합 진단 및 먹거리 전략 추진방향 제시, 푸드플랜 수립,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운영방향 제시 등입니다. 
 
최종보고회에서 용역 수행기관은 생산-유통기반 구축, 먹거리 정책 교육 및 홍보 등 5대 전략과 함께, 안전먹거리 생산체계 구축과 같은 15대 핵심과제, 먹거리 맞춤형 기획생산체계 구축, 푸드플랜 아카데미 운영 등의 32개 세부사업 실천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시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먹거리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세부실천과제를 수립해 먹거리 관련 투·융자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입니다. 
 
2. 포항시는 민선8기 출범과 함께 포항의 발전전략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외부 전문가들의 조언 또한 적극 활용하는데요. 더 큰 포항으로 도약하기 위한 소통의 장이 열렸습니다. 
 
포항시는 민선8기 발전전략 수립 및 핵심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지난 20일과 21일, 구윤철 前국무조정실장을 초청했습니다. 
 
먼저 20일, 구윤철 前국조실장은 ‘포항의 지역특성 및 강점과 연계한 발전전략 수립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했으며, 스태그플레이션 등 경제 상황과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국가발전 전략과 부합하는 지역성장 방향을 설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며,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포항의 지속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도 얘기했습니다. 
 
이어 이틀 동안 민선8기 핵심사업 컨설팅을 위한 국별 토론회와 함께 21일에는 종합토론회도 진행했습니다. 각 토론에서는 국별 추진전략 및 핵심사업에 대한 해당 국장 발제와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습니다. 
 
시는 민선8기 핵심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 부처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방침인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노하우와 경험을 배워 시정에 접목한다는 계획입니다. 
 
3. 포항시의회가 지난 18일, 제296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12일간의 의사일정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2022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는 등의 의정활동을 합니다. 
 
포항시의회는 18일, 제296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오는 29일까지 12일간 의정활동을 펼칩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포항시 영유아 보육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8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심사·의결합니다. 
 
18일, 본회의에 앞서 김성조 의원과 김은주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각각 인구 문제 및 포항발전, 조직 내 성평등 문화 조성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이후 본회의에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10월 14일부터 21일까지 8일간 실시하기로 의결했습니다. 또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11명의 의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에 김민정 의원, 부위원장에 황찬규 의원을 선출했습니다. 
 
포항시의회는 각 상임위원회 활동에 이어, 26일 본회의에서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을 듣고, 예결특위 활동을 거쳐, 29일 제3차 본회의를 통해 추가경정예산안과 기타 안건을 처리합니다. 
 
간추린 소식 
 
-제60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성황리 폐막 
‘제60회 경북도민체육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18일 열린 폐회식에서는 하이라이트 영상소개, 성적 발표 및 시상, 성화소화 등에 이어 내년 개최지인 울진군에 대회기를 전달하며 대회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23개 시·군이 29개 종목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펼친 끝에, 시부에서는 포항시가, 군부에서는 칠곡군이 종합우승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포항시는 19일, 시민 편의 증진에 앞장선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정하고 시상식을 가졌습니다. 올해는 시민 체감 소통 강화방안으로 ‘광화문1번가’를 통해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국민투표를 실시했으며, 실무부서 검토, 적극행정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5명을 최종 선정했습니다. 시는 주도적인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한 지원책을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포항시장학회 제2차 이사회 개최 
지난 20일, 포항시장학회 제2차 이사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포항시장학회 이사장을 선출하고, 인사규정 및 운영규정을 일부 개정했습니다. 
 
포항포스팅 
무더운 여름, 포항 도심 속 피서지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형산강 야외 물놀이장이 개장해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그야말로 더위사냥에 제격인 곳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정아름 리포터와 함께 많은 방문객들을 만났습니다, 그 현장으로 떠나보시죠. 
 
클로징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다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하반기 확진자 급증을 전망하면서, 포항시도 이에 대비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각 개인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차 예방접종 대상자들은 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시고요. 
손 씻기와 실내마스크착용,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도 꼭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건강한 일상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태그
  • 조회 249
  • IP O.O.O.O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내용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