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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포항의 행정구역을 알려주세요.

    A :

    북구(北區), 남구(南區)의 2개 일반구와, 그 밑에 4개 읍, 10개 면, 15개 행정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Q :포항의 인구 변화를 알려주세요.

    A :

    1966년 65,927명

    1970년 79,271명

    1975년 134,276명

    1980년 201,045명

    1985년 260,538명

    1990년 317,648명

    1995년 508,627명

    2000년 515,187명

    2005년 488,433명

    2010년 508,736명

    2015년 519,584명

    2019년 8월 508,249명

  • Q :포항의 지리/기후를 알려주세요.

    A :

    영일만은 매립하기에 수심이 깊어 주변을 둘러싼 산지를 깎으며 열심히 시가지를 확장하고 있다. 시내 중심가는 오거리-육거리를 잇는 구간으로 90년대나 지금이나 큰 변화가 없다. 빨리 걷는다면 30분 내로 시내 중심가를 왕복할 수 있을 정도.

    동해선 복선전철화 이전에 포항역이 시내에 위치했던 시절, 외지인이 포항역에서 내려 죽도시장쪽을 바라보면 높은 건물이 보이지 않았었는데 중심지에 높은 건물이 없는 것은 섬과 섬[16]을 매립한 토지 위에 지어진 도시라 지반이 많이 약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건축기술이 좋아진 지금은 상권이 도심지가 아니라 이미 북구 신시가지나 남구 이동 포항시청 부근으로 옮겨가서 지금 시점에선 중심지에 높은 건물을 짓는 것이 손해인 상황이다.

    섬과 섬을 연결한 매립지가 많은지라 섬도(島)자가 들어간 동이 많은데, 그중에 죽도동은 그 죽이 하필 대나무 죽(竹)인지라 한자명을 일본어로 읽으면 다케시마가 된다. 이런 점 때문에 죽도동 명칭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올라오는 촌극이 있었을 정도.[18] 참고로 현재 포항 시내버스 안내 방송에서 죽도시장을 일본어로 안내할 때 "죽도이치바"로 부르고 있다.
     

  • Q :포항하면 유명한게 뭐가있나요?

    A :

    호미곶, 포스코, 구룡포 일본인거리 등등 있습니다.

  • Q :포항의 교통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A :

    교통편이 다양하고 수도 많지만 편리성은 최근에야 약간 개선된 편이다. 시외 도로교통로는 포항과 대구를 잇는 새만금포항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포항시 연결)가 있다.

  • Q :포항의 생활권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A :

    제철소로 알려진 도시답게 주요 산업은 당연히 제철과 그와 관련된 철강, 기계산업이 주를 이룬다. 남구에서 형산강을 건너면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비롯해 현대제철동국제강 등 철강 관련 기업들이 엄청난 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있다.[23] 포항제철의 비약적인 생산력을 기반으로 포항은 인구 50만이 넘는 규모 있는 중형 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지금도 포스코를 중심으로 한 포항철강산업단지는 오천읍과 대송면 방면으로 계속해서 확장 중이다.

    그러나 포스코와 관련 산업단지에 지나치게 의존적인 경제 구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유치를 신청하기도 했으나 지역주민들의 무관심[24]에 유치실패. 이후 칠포해수욕장 근처에 영일만항 조성과 함께 주변의 산지를 밀어 공장부지는 확보하면서 정작 공장은 안 짓는 삽질만 계속하다 현대중공업의 입주가 결정되었고 공업단지 확장도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 Q :호미곶에서 매년 1월 1일날 일출시간이 정확히 몇분인가요?

    A :

    오전 5시32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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