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바로가기

주민등록업무

홈으로 전자민원 > 민원안내 > 주민등록업무

본문

전입신고

  • 대상 : 세대전부 또는 일부가 30일 이상 거주할 목적으로 거주지 이동한 때에는 신거주지의 읍·면·동장에게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 신고기간 : 이사 후 14일 이내 (이사일 다음날부터 계산)
  • 신고기관 : 전입지 읍·면·동주민센터, 정부민원포털 정부24에서 인터넷 전입신고 가능(공인인증서 필요)
    ※ 이전 거주지에서의 전출신고는 필요 없음
  • 신고인 : 세대주 또는 세대원, 세대주의 배우자나 직계혈족만 가능 ⇒ 타인 대리신고 불가
  • 구비서류 : 전입신고서, 주민등록증, 세대주 도장 및 세대주 신분증(세대주 외의 자 신고시)
    • 자동차 : 경북 이외의 지역 번호판일 경우만 자동차등록증을 지참하여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신고 (전국번호판일 경우는 신고하지 않아도 됨)
    • 이륜차 : 경북 이외의 번호판일 경우만 이륜차신고필증을 지참하여 전입지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신고
    • 전입신고 후 15일 경과시 자동차 및 이륜차는 경과기간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최대 30만원)
    • 확정일자 받을 분은 주택임대차계약서 지참
    • 정확한 주소, 임대차 기간, 금액, 임대인,임차인의 도장 등이 찍혀 있는 원본 (수수료 : 600원)
  • 위반시 행정처분
    • 무단전출 : 담당공무원의 사실조사 실시 후 직권말소 (재등록시 1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 위장전입 : 허위로 신고한 자에 대하여는 관할 경찰서에 고발 조치
    • 자동차 주소변경등록 지연 : 30만원 이하의 과태료
 

초등학생 전학

전입신고시 바로 요청

  • 전입신고 완료 후 전입신고서 접수증을 요구하시면 바로 발급해 드립니다.
  • 접수증을 가지고 해당 초등학교 행정실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주택임대차 계약서 확정일자 부여

  • 대상 : 세입자가 임차주택의 경매등의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채권자에 우선하여 전세금을 변제받기 위해서 전입신고시 확정일자를 받으셔야 합니다.
  • 청구자 : 1997. 9. 1일 이후 전입신고되어 있는 자
    ※ 주택임차인이 청구하여야 하나 반드시 임차인이 아니어도 가능
  • 청구기관 : 주민등록 전입신고 처리된 주소지 관할 읍·면·동주민센터
  • 구비서류 : 주택임대차계약서(임대·임차인의 서명 또는 기명날인된 계약서 원본)
  • 수수료 : 1건당 600원
 

재등록신고

  • 대상 : 거주지 변경(이사) 후 신거주지에 전입신고를 하지 않아 현주소지에서 무단전출 직권말소 또는 세대원의 가출·행방불명 등으로 세대주의 신고에 의하여 말소된 주민등록을 다시 등록하는 신고입니다.
  • 구비서류 : 재등록신고서, 신분증, 세대주 도장, 과태료(최고 10만원)
  • 신고기관 : 전입지 읍·면·동주민센터(※ 이전 말소지에서의 신고는 필요 없음)
  • 신고인 : 말소자 본인이 하여야 함.
 

정정신고

  • 대상 : 주민등록상 주소, 성명, 생년월일 등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를 때, 신고사항에 변동이 있는 때
  • 신고기간 : 사유발생일로부터 14일간
  • 신고인 : 전입신고시 신고인의 자격과 동일
  • 구비서류 : 정정신고서, 신분증, 세대주 도장
 

주민등록증 신규발급(주소관할 시,군,구 내 모든 읍,면,동에서 가능)

  • 대상 :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가족관계등록이 확인된 17세 이상자로서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는 자
  • 발급기간 : 만17세가 되는 달의 다음달 1일부터 12개월간
  • 처리기간 : 발급신청후 20일후 교부가능
  • 구비서류 : 주민등록증발급신청서, 학생증, 사진(3㎝×4㎝ 또는 3.5㎝×4.5㎝ 귀와 눈썹이 보이는 탈모상반신) 1매
    학생증이 없는 경우 동주민센터에서 송부된 주민증발급신청서의 통장확인란에 담당통장의 확인을 받아오거나, 동일세대원 또는 동일호적 내 가족이나 형제 ·자매와 동행해야 합니다.
  • 미발급시 : 과태료 최대 5만원까지 부과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전국 읍,면, 동,발급가능)

  • 대상 :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거나 훼손되었을 때는 즉시 읍, 면, 동사무소에 분실 신고 및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수수료 : 5,000원
  • 처리기간 : 발급신청후 20일후 교부가능
  • 구비서류
    • 분실시 :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서, 사진(6개월 이내 촬영한 3㎝×4㎝ 또는 3.5㎝×4.5㎝ 귀와 눈썹이 보이는 탈모상반신) 1매
    • 훼손시 :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서, 사진(6개월 이내 촬영한 3㎝×4㎝ 또는
      3.5㎝×4.5㎝ 귀와 눈썹이 보이는 탈모상반신) 1매, 훼손된 주민등록증 반납(자연적인 훼손은 수수료 면제)
  • 인터넷 신청(정부24 http://www.gov.kr/portal/main# )
    • 대상 : 분실사유에 한해 가능하며, 담당자 확인이 필요한 경우(무료발급 대상, 국외이주신고자 등)에는 인터넷 신청불가
    • 처리시간 : 신청은 인터넷으로 평일, 주말에 상관없이 가능하나 접수, 철회는 읍면동 접수 당일 근무시간(09~18시) 에 한함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소지가 타읍면동인 경우도 신청 가능)

분실신고 접수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우, 가까운 읍면동 사무소에 분실신고서를 작성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분실된 증을 찾으신 분은 반드시 철회신고를 하셔야 정상적 사용이 가능 하십니다)

신고인

  • 본인, 17세이상 동일 세대원,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형제자매
  • 전화접수 불가, 정부민원포털 정부24에서 신청가능(공인인증서 필요)

저작권표시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내용보기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저작권법상 재배포 및 인용이 불가능합니다. 』

담당정보

  • 담당 : 자치행정국 > 자치행정과 주무관 박양규 (☎ 054-270-2066 )
위로

소셜 댓글

카피라이트